주요내용 설명의무

보험에 가입할 때 가입자가 보험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.
그렇기 때문에 보험설계사와 담당자에게 설명을 들어야 하는데, 만약 이러한 내용에 대해서 담당자가 설명하지 않는 경우 주요 내용 설명의무 위반으로 가입한 상품을 계약 해지할 수 있습니다.

 

주요 내용 설명의무는 보험상품의 불완전판매를 막기 위해 보험회사에서 가입자에게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하는 의무를 말합니다.
이를 위반하고 판매한 상품에 대해서는 보험 가입자가 청약을 철회나 취소할 수 있는데 주요 내용은 통상 이를 알았더라면 0계약하지 않았을 정도로 하고 있습니다.

 

따라서 보험 가입 시 보험약관이나 청약서를 확인한 후 꼼꼼히 가입하겠지만, 주요 내용에 대해서 설명을 듣고 자신이 모르는 내용이 있다면 이를 잘 알아둘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.
대부분의 보험 가입자들은 이러한 주요 내용 설명을 할 때 귀찮고 모르는 내용이기 때문에 대충 듣는 경우가 많습니다.

그러나 이럴 경우 나중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, 제대로 된 보장을 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반드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.

 

보험가입자에게 이러한 설명의무를 이행했다는 증명은 전적으로 보험회사가 해야 합니다.
대리인이 약관의 내용을 이미 잘 알고 있어서 설명의무가 면제되어도 그 사실에 대한 증명책임도 보험회사가 부담하며 설명하지 않은 약관은 보험계약으로 주장할 수 없습니다.
만약 이를 위반했을 때는 상법상 1개월 이내, 약관상 3개월 이내 계약 취소가 가능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