보장기간 및 납부기간

우리가 보험에 가입할 때 보장 기간과 납부 기간에 대해서 잘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.
그 이유는 보장 기간과 납부 기간에 따라서 보험을 언제까지 보장받을 수 있는지, 또한 보험료를 언제까지 내야 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
그러나 많은 사람이 보장 기간과 납부 기간에 대해서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데, 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.

먼저 보장 기간이란 가입한 상품으로 질병이나 사고가 생겼을 때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을 뜻합니다.
보통 만기라고 표현하는 것이 보장 기간을 뜻하므로 보험 가입 시 이에 대해서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.

 

다음으로 납부 기간은 보험료를 내는 기간으로 보험료는 만기까지 매달 내는 상품이 있는가 하면 보장 기간보다 빠르게 끝나는 상품도 있습니다.
그렇기 때문에 보험 가입 시 이에 대한 내용을 잘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.

우리가 보험에 가입할 때는 납부 기간을 선택하고 가입하는데 10년, 15년, 20년, 25년, 30년 등 선택할 수 있는 납부 기간에서 자유롭게 고를 수 있습니다.


보험기간 동안 계속 보험료를 내는 것은 전기납이라고 하며 납부 기간이 짧아지면 매월 내야 하는 보험료가 올라가지만, 최종적으로 내는 금액은 전기납보다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.

 

30세에 20년 납 80세 만기로 가입했으면 20년째인 50세까지만 보험료는 내고 50세부터 80세까지는 보험료 납부 없이 보장받을 수 있어서 은퇴 후에도 비용 걱정 없이 의료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사항을 잘 알아두시길 바랍니다.